요즘같은 추운날씨에는 > 자유게시판

커뮤니티

자유게시판

요즘같은 추운날씨에는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김만배 댓글 0건 조회 1,373회 작성일 22-12-17 01:17

본문

주말 사이 기온이 급격히 떨어져 추위에 떤 사람이 많다. 체온을 유지하기 위해 두꺼운 옷, 목도리 등을 활용하는 것도 방법이지만, 평소 체온 상승에 도움되는 습관들을 실천하는 것도 좋다. 체온을 상승시키는 의외의 방법들을 알아본다.

▷근육 키우기=근육은 체내 열을 만드는 공장이다. 체열의 40% 이상이 근육에서 만들어진다. 사람이 움직이는 과정에서 근육이 수축·이완을 반복하며 열을 낸다. 또 근육이 부족하면 혈액이 몸 구석구석 퍼져나가지 못해 체온 조절이 잘 안 된다. 심장에서 만들어진 따뜻한 혈액은 근육의 움직임을 통해 전신으로 퍼져나가야 한다. 이로 인해 근육이 감소한 노인이나 식단을 극단적으로 줄여 체중을 줄인 사람은 추위를 유독 잘 탄다. 노인도 근력을 키우면 겨울에도 체온 유지가 잘 되는 편이다.

▷과식 피하기=추위를 이겨내려면 많이 먹어야 한다고 생각하는 사람들이 있는데 그렇지 않다. 많은 양의 음식을 소화하기 위해 위장으로 혈액과 에너지가 집중되기 때문이다. 반대로 근육, 뇌, 등으로 가야 할 혈액이 줄면서 체온이 떨어진다. 추우면 가만히 있어도 몸에서 소모되는 에너지의 양인 '기초대사량'이 약간 높아지는 게 사실이다(기온 10도 내려가면 3% 증가). 하지만 이를 위해 음식을 더 먹을 필요는 없다. 추운 날씨에 바깥 활동을 덜 해서 에너지 소모량이 주는 것이 상쇄된다.

▷단백질 식품 섭취=음식을 먹으면 일정 비율이 열을 내는 데 쓰이는데, 단백질이 다른 성분에 비해 그 비율이 높은 편이다. 지방은 섭취량의 3%, 탄수화물은 8%만 열을 내는 데 쓰이지만 단백질은 25%나 된다. 단백질은 그 자체가 열을 낼 뿐 아니라, 단백질을 먹어서 열을 만들어내는 근육이 늘어나는 것도 체온 유지에 기여한다. 단, 소고기·돼지고기 같은 적색 고기는 혈액을 끈적하게 만들어 겨울철 심근경색 위험을 높일 수 있다. 닭고기·우유·치즈·생선 등으로 섭취하는 게 안전하다.

▷음식 는 횟수 늘리기=음식을 여러 번 어 먹으면 체온이 높아진다. 음식을 는 과정에서 머리와 얼굴 전체에 열이 발생하기 때문이다. 입에 음식을 넣었을 때 30회 정도 고, 이를 위해 식사 시간도 20~30분을 지키는 게 좋다. 음식 는 횟수를 자연스럽게 늘리기 위해 많이 어야 하는 음식을 자주 먹는 것도 방법이다. 아몬드 등 견과류나 우엉, 연근, 녹황색 채소가 적당하다.​​​


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